로고

HOMELOGINJOIN

비만약물치료의 원칙 2019.01.14

본문


비만약물치료의 원칙

 

안녕하세요 닥터스키니 최보윤원장입니다.


식이요법을 하는 데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떤 분들은 다이어트 약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식이조절이 안되는 비만환자의 경우, 비만약물치료로 도움을 받는 것이 건강증진을 위해 더욱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만약물 치료는 치료원칙에 따라 약을 쓰고, 정해진 기간 내에 약을 쓰고 끊어서 의존성이 생기지 않도록 약을 잘 써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한내분비학회와 대한비만학회 의 '비만 약물치료에 대한 공동권고안' 에 정리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비만의 기본적인 치료방법은 식사, 운동 및 행동수정요법이며 약물요법은 이들의 보조적인 치료법이다.


2.체질량지수(BMI) 25kg/m2 이상이거나23kg/m2 이면서 심혈관계 합병증 및 수면 무호흡증이 동반된 경우 약물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다.


3. 비만약제의 병합요법은 단일요법과 비교하여 체중감소 효과에 추가적인 이득이 없거나 부작용 발생의 우려가 있으므로 권유되지 않는다.


4.비만치료제 중 올리스탯(orlistat) 은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나 펜터민(phentermine) 등은 3개월 이내로 단기간 사용한다.


5.약물 사용시 정기적으로 부작용과 효과를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6.약제 사용 후 3개월 내에 5-10% 의 체중감량이 없거나 동반 질환의 개선 효과가 보이지 않으면 약제 변경을 고려하여야 한다.

 

=====================================================================================

 

 

 

다이어트 약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크게 분류를 해보면


acbd8b14edf3cd75df3856fce51d2215_1547471570_6707.JPG
 

으로 나눠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다른 종류의 다이어트 약도 있지만, 흔히 쓰는 약 위주로 나눠보았습니다. 각각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오늘은 첫번째, '식욕억제제'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중추신경계 작용 약물 - '식욕 억제제'

 

아마도 가장많이 사용하는 비만치료약은 '식욕 억제제' 가 아닐까 싶습니다. 식약청으로부터 단기적이기는 하지만 허가가 난 약제이며, 장기 처방 가능한 '올리스탯' (지방흡수 억제제) 보다 효과면에서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중추신경계 작용 약물에도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일단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식욕 관련 호르몬의 종류에 대해 아셔야 할 것 같아요.

 

식욕관련 호르몬의 종류에는 세가지, 노프에프린, 도파민, 세로토닌이 있는데요,

- 노르에피네프린 과 도파민 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식욕을 억제 시키는 호르몬이며

- 세로토닌은 중추신경계에서 식욕을 증진 시키는 호르몬입니다.

 

이와 같은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여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노르아드레날린계 : 펜디메트라진, 펜터민, 디에틸프로피온, 마진돌

2.세로토닌계 : 프루옥세틴, 서트랄린

3.부프로피온

 

1.노르아드레날린계 약물

 

노르아드레날린계 약물로는 펜디메트라진, 펜터민, 디에틸프로피온, 마진돌 등의 약이 있습니다. 이것은 위에 설명한 중추신경계 작용 호르몬 중 식욕을 억제시키는 노르에피네프린과 도파민의 유리를 자극하여 식욕억제 효과 를 나타내게 됩니다.

 

acbd8b14edf3cd75df3856fce51d2215_1547471658_1999.jpg


장기복용은 약물 남용 및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1개월이내 투여 가 원칙입니다. , 4주이내에 최소 1.8kg 이상 체중감량이 있거나, 의사와 환자가 모두 만족할만한 체중감량이 있다고 판단하였을 때에는 3개월까지 약물 투여가 가능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밤에 잠이 잘 안오고, 불안, 초조, 신경질, 어지럼증, 구갈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약물은 보통 오전 11시에 복용하라고 말씀드립니다. 오후 늦게 복용할 경우 잠을 못잘 수 있기 때문이죠.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원발성 폐동맥 고혈압, 심장판막증이 있는데요, 만약 이 약을 복용하다가 원인을 알 수 없는 협심증, 실신, 하지말단 부종, 운동중 호흡곤란이 있다면 즉시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2.세로토닌계 약물


이 약물은 원래는 우울증 치료제로 잘 알려져 있으나 체중증가와의 연관성이 알려지면서 비만치료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체중 감량의 기전은 신경말단의 세로토닌 재흡수를 억제해서 포만감 감소 와 기초체온 증가 로 인한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킵니다.


acbd8b14edf3cd75df3856fce51d2215_1547471694_3498.jpg 

 

따라서 비만이면서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 에게 우선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는 약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3.부프로피온


이 약물역시 항우울제로 주로 쓰이는 쓰이는데요, 노르에피네프린과 도파민 재흡수를 차단 하여 항우울작용을 나타냅니다.


acbd8b14edf3cd75df3856fce51d2215_1547471719_7386.jpg
 

특히 부프로피온은 금연 후 나타나는 체중증가를 방지하는 효과에 탁월 해서 체중증가가 염려되는 금연시도시 바레니클라인과 병용투여가 가능합니다.


다이어트약의 적절한 처방은 비만치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약의 효과만을 믿고 약에만 의존해서는 안되겠구요, 식이조절과 운동을 기본으로 하되, 약물치료는 보조적으로 도움을 받는다는 개념으로 복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by 닥터스키니, 최보윤 원장

댓글목록

이수빈님의 댓글

이수빈 작성일

부프로피온과 펜타민 함께복용가능한가요?

고객센터 02.
561.
7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