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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이조절 vs 운동, 뭐가 우선일까? 2018.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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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이조절 vs 운동, 뭐가 우선일까?

 

안녕하세요 닥터스키니 최보윤 원장입니다^^


요즘 다이어트 정보들은 정말 넘쳐납니다. 하지만, 근거없이 대중들을 현혹시키는 많은 다이어트 정보들을 무작정 따라한다면 자칫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건강은 지키면서, 체중감량도 분명히 보장하면서, 요요 현상의 부작용은 최소화할 수 있는 다이어트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이어트'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다이어트를 해본 분이라면 일단 힘든 것’ ‘배고픈 것’ ‘스트레스등으로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를 먹는것을 억지로 참아야 하고, 힘들게 운동해야 하는... '스트레스' 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분들은 다이어트를 꾸준히 하기 힘듦니다.

'다이어트' 에 대한 개념을 바로 세우셔야 다이어트를 쉽고, 편하게, 평생 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다이어트' 는 크게 2가지단계로 생각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스트레스'로 생각하는 분들은 '체중 감량기' '체중 유지기' 를 구분 못하시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이 흔히들 힘들다고 생각하시는 '다이어트' '체중 감량기' 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체중 감량기와 체중 유지기는 뭐가 다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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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체중 감량기

 

(1)기간

 

"체중 감량기" 는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먹는 양을 많이 줄이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평생을" 식이제한, 규칙적인 운동으로 살아갈 수 있겠습니까??

못삽니다!!

, '체중 감량기' 시기는 길어지면 안됩니다. 2~3달 안에 목표 체중 감량을 달성하고, 그 이후에는 '체중 유지기' 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2~3달 넘어가서까지 '체중 감량기' 다이어트를 하시면 스트레스가 됩니다. 힘들어서 포기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2)방법

 

체중 감량기 때,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인데요, 1.식이조절 와 2.운동 입니다. 이정도는 많은 분들이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죠. 그래서 다이어트 시작한다고 하면 기본으로 하는 일이 닭가슴살 주문하기와 헬스클럽 등록하기이죠. 그런데, 체중 감량기 때 이 두가지를 모두 지키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기서 Tip 알려드립니다.


, 체중감량기 때, 식이조절과 운동 2가지 중에서 더 열심히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식이조절"입니다. 당연한 것 같지만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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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만으로 체중 감량을 하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루 2시간 이상 운동이 가능한 분이라면 모르겠지만, 직장생활을 하면서 출근하기 전이나, 퇴근하고 시간을 내어 겨우 30~40분 하는 정도로는 1달에 2kg 이상 빼기 어렵습니다. (운동만으로) 

 

저도 레지던트 때, 불어난 뱃살을 빼려고, 병원 헬스장에서 그 바쁜 와중에 짬을 내어 주 4~5회정도 1시간씩 운동을 했었어요. 30분 밖에 시간이 안날 때에는 싸이클 전속력으로 15분타기 등 고강도 운동을 하면서 1달을 해봤는데요.. 먹는 건 똑같이 먹으면서 운동만 해서는 정말 0.5~1kg 빠지더라구요.. 1달 지나고 운동 끊으니까 체중은 원상복귀 되어서 어찌나 허탈하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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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체중 감량기' 때 가장 효율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방법은 '운동'보다는 '먹는 양 줄이기' 입니다. 물론 운동을 아예 안하는 것보다는 같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지만, 중요도의 비율을 식이조절 : 운동 = 7: 3” 정도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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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 감량이 목표인 "체중 감량기" 때에는 운동보다는 '먹는 양 줄이기' 에 초점을 맞춰야 체중이 빠집니다. 이것을 잊지 마세요!!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적게 먹으면 체중은 빠집니다!!”

 

 

 

2. 체중 유지기

 

 

 

"체중 유지기" 는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는 시기입니다. "체중 유지기" 때에는 "운동" 이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 해야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먹는 것' 은 큰 낙 중에 하나입니다. 평생을 식이 제한하면서 살 수는 없는 노릇이죠.

 

'체중 유지기' 때에는 '체중 감량기' 보다 식이 섭취를 늘리십시오. , 늘린 칼로리만큼 운동으로 소비한다면 체중은 늘지 않고 유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서 '기초 대사량' (우리가 운동하지 않고 가만이 누워있어도 소비되는 에너지량) 이 늘어난다면 예전보다 식이조절을 조금 덜해도도 살이 찌지 않고 유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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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중감량기 때, 타이트하게 식이조절을 해서 체중을 빼 놓고, 체중유지기 때에는 조금 느슨하게 식이조절을 하면서 운동으로 유지한다면, 다이어트가 평생 괴로운 숙제는 아니게 됩니다.

 

오늘은 다이어트의 기본 개념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간단하게 요약해 드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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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닥터스키니, 최보윤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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